백준/기타

[백준/Java] 1362번: 펫

KimNang 2023. 5. 12. 14:11

문제 정보

제목 : 펫

번호 : 1362번

사용 언어 : Java

문제 링크

https://www.acmicpc.net/problem/1362

 

1362번: 펫

당신은 게임으로 펫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 펫은 웃는 표정, 슬픈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죽는다면 '드러눕습니다.' 펫에게는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2배를

www.acmicp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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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당신은 게임으로 펫을 기르고 있습니다. 이 펫은 웃는 표정, 슬픈 표정을 가지고 있으며, 만약 죽는다면 '드러눕습니다.'

펫에게는 적정 체중이 있습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2배를 초과하면서 적정 체중의 2배 미만이라면 펫은 행복합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0 이하일 경우 펫은 사망하게 되며, 그 외의 경우 펫은 슬픕니다.

당신은 콘솔을 통해 펫에게 아래의 두 가지 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1. 'E'와 숫자를 입력해 펫을 운동시킬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의 시간(분; minute)이 지나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감소합니다.
  2. 'F'와 숫자를 입력해 펫에게 먹이를 줄 수 있습니다. 입력된 숫자(n)만큼 펫에게 먹이를 주면 펫의 실제 체중이 n 증가합니다.

각 작용에 입력할 수 있는 숫자는 1 이상, 999 이하의 정수입니다. 매 작용이 끝날 때마다 펫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하며, 펫이 중간에 죽는다면 이후의 작용은 무시됩니다.

 

입력

입력은 번호를 가진 시나리오들로 구성됩니다. 시나리오는 1번부터 시작되며 1씩 증가합니다.

적정 체중(o)와 실제 체중(w)가 한 줄에 입력됨으로써 시나리오가 시작됩니다(10 ≤ o, w ≤ 1000). 그 다음 줄부터 펫에 가할 작용이 한 줄에 하나씩 주어지며, "# 0"을 마지막 줄로 하여 시나리오가 종료됩니다. "#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펫에게 가할 각 작용은 'E' 또는 'F'로 시작하며, 공백을 두고 숫자 n (1 ≤ n ≤ 999)이 주어집니다.

모든 시나리오가 끝나면 "0 0"이 입력되며, "0 0"은 처리하지 않습니다.

 

출력

각 시나리오에 대하여, 시나리오 번호와 모든 작용이 완료된 후 펫의 상태를 공백으로 구분하여 한 줄씩 출력합니다.

  • 행복한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슬픈 경우 ":-("을 출력합니다.
  • 사망한 경우 "RIP"를 출력합니다.

 

입출력 예제


나의 풀이

게임이라 그런지 되게 재밌게 풀었던 문제였습니다. 입력값을 받기위해 BufferedReader을 사용했고, 문자열을 Token으로 분리하기 위해 StringTokenizer을 사용했습니다. 먼저 적정 체중(o), 실제 체중(w), 시나리오카운트(scenario), 펫 상태 체크(pet_state), 게임 상태 체크(game_state)변수를 선언했습니다. while 루프를 이용해 게임이 끝나지 않는 한 반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한줄을 입력받아 문자열형 변수 s에 저장합니다.

시나리오 조작

문자열이 "# 0"이면 시나리오가 종료되므로 시나리오와 펫의 상태를 출력하고 continue합니다. 문자열이 "0 0"이면 모든 시나리오가 끝난것이므로 break합니다.

게임 상태 체크 및 작용

game_state가 0이면 게임이 시작되거나 시나리오가 시작됩니다. 문자열을 Token으로 분리하여 정수형으로 형변환 후 적정 체중, 실제 체중을 저장합니다. game_state로 1로 바꾸고 scenario를 1추가합니다. game_state가 1이면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중입니다. 작용과 수치를 입력받아 실제 체중에 적용시킵니다. 이외의 상태는 펫이 사망한 것으로 continue합니다.

펫 상태 체크

펫의 상태를 계산합니다. 실제 체중이 적정 체중의 1/2배를 초과하면서 적정 체중의 2배 미만이라면(o/2 < w && w < o*2) 펫은 행복하므로 pet_state에 " :-)"을 저장합니다. 펫의 실제 체중이 0 이하일 경우 펫은 사망하게 되므로 pet_state에 "RIP"를 저장합니다. 그 외의 경우 펫은 슬픈 것이므로 pet_state에 ":-("을 저장합니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int o = 0; //적정 체중
      int w = 0; //실제 체중
      
      int scenario = 0; //시나리오
      String pet_state = ""; //펫의 상태 체크
      int game_state = 0; //게임의 상태 체크

      while( true )
      {
    	  String s = br.readLine();
    	  //시나리오 조작
    	  if( s.equals("# 0") ) {
    		 bw.write(scenario + " " + pet_state + "\n") ;
    		 game_state = 0;
    		 continue;
    	  } else if (s.equals("0 0")) {
    		  break;
    	  }
    	  
    	  //게임 상태 체크 및 작용
    	  if(game_state == 0) { //게임 시작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s);
    		  o = Integer.parseInt(st.nextToken()); 
    	      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game_state = 1;
    	      scenario++;
    	  } else if (game_state == 1) {//게임 도중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s);
    		  String action = st.nextToken();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f(action.equals("E")) {
    			  w -= n;
    		  } else if (action.equals("F")) {
    			  w += n;
    		  }
    	  } else { //펫 사망
    		  continue;
    	  }
    	  
    	  //펫 상태 체크
    	  if( o/2 < w && w < o*2 ) {
    		  pet_state = ":-)"; //행복함
    	  } else if ( w <= 0) {
    		  pet_state = "RIP"; //사망
    		  game_state = -1; //게임 상태 변경
    	  } else {
    		  pet_state = ":-("; //슬픔
    	  }
    	  
      }
      bw.flush();
      bw.close();
      br.clo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