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rtificial_Intelligence
- C
- Algorithm
- Linux
- SingleProject
- tensorflow
- codingTest
- c++
- study
- 리눅스마스터2급
- 2023_1st_Semester
- Image_classification
- Unix_System
- datastructure
- Database_Design
- Python
- Univ._Study
- pytorch
- Personal_Study
- programmers
- Operating_System
- 오블완
- 티스토리챌린지
- cloud_computing
- app
- Android
- Kubernetes
- Java
- Baekjoon
- 자격증
코딩 기록 저장소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패키지구조 & 역할) 본문
오늘은 패키지 구조와 역할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manifests
이것은 manifests 패키지 폴더 안에 들어가있습니다. 이 파일의 태그 중 <application>에서는 기본 앱 설정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icon'을 통해 원하는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고, 'label'을 통해 원하는 앱의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theme'를 통해 여기서는 앱의 심볼 컬러를 선언을 해서 그 색으로 주로 쓰겠다라고 선언을 할 수 있습니다.
<activity>는 java라는 폴더에서 액티비티를 extends를 하려면 항상 activity를 선언해주어야합니다. 지난 시간에 subactivity를 만든적이 있었는데 그것 또한 manifests에서 선언을 해야합니다.그런식으로 액티비티에 선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intent-filter>는 'MainActivity'에 적용되어있는 사항인데 메인 액티비티이며 런쳐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MAIN', 'LAUNCHER'는 앱을 실행시킬때 처음으로 실행되는 액티비티가 어디인가를 지정해줍니다. 이것을 다른 액티비티에 옮기게 되면 서브액티비티가 먼저 실행됩니다.
res
res폴더는 리소스들이 모여있는 폴더입니다. 'drawable'는 이미지 폴더를 담당합니다. 주로 이미지를 모아두는 폴더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layout'는 레이아웃 파일들을 모아놓은 폴더입니다. 주로 액티비티와 연결하는 레이아웃 파일들을 여기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mipmap은 주로 앱의 아이콘 위주로 모여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해상도 단위가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휴대폰에 각각 dpi를 확인하여 해상도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dpi에 맞춰서 이미지를 분류해줘야 해상도 대응이 완벽하게 일어나 텍스트 이미지 등이 레이아웃에서 벗어나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values' 폴더에서는 colors, strings 등이 있습니다. colors파일은 자신이 원하는 컬러를 선언해놓을 수 있습니다. strings파일에서는 길어지는 문장이나 공통적으로 쓰이는 것은 여기에 적으면 편하게 쓸 수 있습니다.
참고한 영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의 #5
'개인 공부 > 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SharedPreferences) (0) | 2023.04.04 |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ListView) (0) | 2023.04.03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ImageView & Toast) (0) | 2023.03.22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Intent 화면전환) (0) | 2023.03.22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입문 (EditText & Button) (0) | 2023.03.20 |